교육과정컨설팅

제 1과제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현장화 지원 및 컨설팅

제1과제팀 참여자 명단

직책 성명 소속 메일주소
연구 총괄책임자 윤여탁 서울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교수 yytak@snu.ac.kr
공동연구원 이경화 서울대 사범대학 수학교육과 교수 khmath@snu.ac.kr
공동연구원 김호정 서울대 사범대학 국어교육과 부교수 renata88@snu.ac.kr
공동연구원 박성춘 서울대 사범대학 윤리교육과 조교수 sungchoonpark@snu.ac.kr
공동연구원 이미숙 한국교육과정평가원 mslee@kice.re.kr
공동연구원 박민신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객원연구원 parklioba@gmail.com
연구보조원 김민재 서울대 국어교육과 박사과정 minjae@snu.ac.kr
연구보조원 이덕영 서울대 수학교육과 석사과정 squirtle@snu.ac.kr
연구보조원 김현민 서울대 국어교육과 석사과정 min00@snu.ac.kr
연구보조원 한승원 서울대 윤리교육과 석사과정 seungwon5@snu.ac.kr

목표 및 필요성

  • 재외 한국학교는 국가 교육과정과 함께 소재국의 특성을 반영한 학교별 교육과정을 자율적으로 편성하여 운영하지만, 교육부에서 제공하는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 안내>와 학부모의 교육적 요구, 그리고 소재국의 특성 간의 현실적 간극으로 인하여 교육과정 설계에 큰 어려움을 겪음.
  • 따라서 국가 교육과정이 구현해야 할 성취기준을 재외 한국학교에서도 달성시킬 수 있도록 국가 수준과 현지 특성 사이의 조화를 이룬 교육과정의 현장화 지원을 목표로 함.

추진 내용

교육과정 개발을 위한 기초연구

  • 개별학교의 특성(소재국의 특징, 학부모의 요청 사항, 졸업생의 진로 등)을 고려한 교육과정 및 학교의 유형화
  • 권역별로 해당 국가 교육과정 분석 및 최적화 방안 수립
  • 현재 교육부가 운영 하는 <재외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이 어떻게 구현되고 있는지, 적용의 난점은 무엇인지 등을 분석

기대효과

  • 단위 학교의 자율권 촉진

    재외 한국학교의 지역 특성에 따라 국가 교육과정의 합리적인 현장화를 추구하는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편성권이 효율적으로 실현됨.

  • 학교 구성원의 교육만족도 상승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다양하고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 운영함으로써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교육만족도가 높아짐.

  • 교육부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지침> 상시 현행화

    현재 교육부가 운영하는 <한국학교 교육과정 편성, 운영 지침>을 상시적으로 현행화하는 데 활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