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사연수

연수사업

핵심교사 대상 교육과정 리더십 연수

목표 및 필요성

  • 재외 한국학교는 국내 자율학교 수준으로 교육과정을 재구성하여 운영할 수 있기 때문에, 교사들에게 교육과정을 학교설립 취지에 맞게 편성 및 운영하는 교육과정 리더십이 특히 요구됨.
  • 오늘날 학생중심 학교교육의 기본 원리를 형성하는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기록의 일체화>에 대한 현장교원의 대응 역량을 강화하여 재외 한국학교 교육을 국내 우수학교 수준으로 업그레이드 함.

추진 시기 및 방법

  • 기본 방향
    • 재외 한국학교의 핵심 교사들이 2015 개정 교육과정을 단위학교의 특성에 맞게 편성, 운영하고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기록'의 일체화를 통해 교육력을 제고시켜 나가는 교육과정 리더십을 갖추도록 함.
  • 연수 일정 및 장소
    • 우수성과 발표회와 연동하여 2018년 12월 중에 서울대 호암 교수회관에서 2박 3일 12시간 실시
  • 연수 대상
    • 재외 한국학교 당, 교감 혹은 초/중등 부장 교사 등 2-3인
  • 연수 내용
    • 재외 한국학교에서 국가 교육과정의 현장화: 교육과정 편성 운영원리
    • 재외 한국학교에서 '교육과정 - 수업 - 평가 - 기록'의 일체화
    • 학교 특성에 맞는 교육과정 재구성과 수업 디자인 (초등, 중학, 고등)
    • 행복한 교사, 행복한 수업: 전문적 학습공동체 활용 우수 사례 공유
    • 과정평과 역량 심화: '학습한 것의 평가'에서 '학습을 지원하는 평가'로

추진 체계

기대효과

  •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 편성권 실현

    재외 한국학교의 지역 특성에 따라 국가 교육과정의 합리적인 현장화를 추구하는 단위 학교의 교육과정 자율 편성권이 효율적으로 실현됨

  • 국제화 시대에 대처하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

    학생, 학부모. 지역사회의 실정에 맞는 다양하고 유연한 교육과정을 편성 · 운영함으로써 학교 공동체 구성원의 교육만족도가 높아질 수 있음.