진로설계 특성화 지원

제 2과제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연구진 명단

직책 성명 소속 메일주소
연구 총괄책임자 모경환 서울대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khmo@snu.ac.kr
공동연구원 성상환 서울대 사범대학 독어교육과 부교수 sseong@snu.ac.kr
공동연구원 임봉환 평택 한화고등학교 (前북경한국국제학교 교사) libohw@korea.kr
공동연구원 구하라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객원연구원 haraku@snu.ac.kr
연구보조원 이동훈 서울대 사회교육과 박사과정 skynheaven@snu.ac.kr
연구보조원 손연지 서울대 사회교육과 석사과정 yunjigonji@snu.ac.kr

목표 및 필요성

  •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이 한국인으로서의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공동체와의 상호연결성 및 의존성에 공감할 기회가 부족하다고 판단하여 이러한 특성을 길러줌과 동시에 이를 바탕으로 자신의 진로를 개척할 수 있도록 프로그램을 통해 지원하는 것을 목표로 함.
  • 국제화 시대에 들어 학생들이 많은 양의 정보와 다양한 문화, 그리고 가치관에 노출되어 있으나 자신만의 안목을 갖추는데 어려움을 겪고 있으므로 청소년의 눈높이에 맞춘 교육프로그램을 통해 글로벌 현안들에 대한 다양한 관점을 적절히 이해 및 선별하고 자신만의 안목을 기를 수 있도록 지원함.

추진 내용

기대효과

  •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의 건강한 정체성 확립과 상호 연결성 공감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은 다문화적 환경을 긍정적으로 이해하여 한국인으로서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공동체와의 상호연결성 및 의존성에 대해 공감.

  • 건강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밀해지향적 진로 및 진학 탐색 유도

    학생들은 건강한 정체성과 상호연결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각자의 진로 및 진학 계획을 탐색.

  • 국제화 시대에 대처하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

    많은 양의 정보와 다양한 문화 및 가치관이 널리 퍼져있는 국제화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학생들이 글로벌 한인들에 대한 자신만의 안목을 길러낼 수 있음.

서울대 멘토단

제 2과제

재외 한국학교 학생 대상 서울대생 멘토링 사업

목표 및 필요성

  •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은 문화적 경계 지대에서 정체성의 혼란을 겪는 경우가 많으며, 대부분 국내 대학으로 진학을 희망하면서도 대입 정보와 미래진로 탐색에 어려움을 느끼고 있기에 대학생들을 통한 멘토링이 정서 안정화와 생애진로 개발에 큰 도움을 줄 수 있음.
  • 학생들이 서울대 멘티 학생들과의 교류를 통해 각자의 꿈을 실현할 수 있는 진로진학 안목을 갖추고, 같은 세대의 유대감을 기반으로 한 교육적 만남을 통해 바른 인성을 갖추도록 하는 데 목표를 둠.

추진내용

멘토링 내용

  • 학습 습관 및 공부 습관 지도

  • 심리 및 정서 지도

  • 미래 진로와 진학에 대한 상담

  • 학교활동(보고서 쓰기 등) 도움

  • 한국문화 체험, 정체성 함양

  • 국내 대학소개 등

추진 체계

  • 멘토링 사업단 구성
    • 서울대 교수, 재외 한국학교 지도교사, 서울대 멘토단 대표학생, 멘토링 수퍼바이저 등으로 사업단 구성.
  • 멘토링 사업 최적화
    • 2017년도부터 북경 한국학교 학생들을 대상으로 실시하고 있는 서울대생 멘토링 사업에서 나온 의견들을 반영하여 2018년도 멘토링을 더욱 효율화 해 나감.
  • 수퍼바이저 운영
    • 전체 멘토들을 관리하는 수퍼바이저를 두어 정기적으로 멘토링 수퍼비전을 실시하며 수퍼비전 보고서를 작성하도록 함. 수퍼비전은 멘토링 일정 및 운영 점검, 멘토 어려움 상담 및 지도, 재외 한국학교 지도교사와 의견 공유 등으로 구성됨.

기대효과

  •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신감 향상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신감을 키워줌으로써 교육력 향상 유도

  • 동포사회의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의 기초 학습능력 향상으로 동포사회의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며 외국계 교육기관으로의 국부 유출을 줄임.

  • 보살핌과 보호, 선도 기능 담당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을 보호하고 선도하는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유해환경 노출을 예방