교육부 재외교육지원센터MoE Center for Overseas Korean Education
PC 전체메뉴
모바일 전체메뉴
제 2과제
진로설계 역량 강화를 위한 특성화 프로그램 개발 및 보급
연구진 명단
직책 | 성명 | 소속 | 메일주소 |
---|---|---|---|
연구 총괄책임자 | 모경환 | 서울대 사범대학 사회교육과 교수 | khmo@snu.ac.kr |
공동연구원 | 성상환 | 서울대 사범대학 독어교육과 부교수 | sseong@snu.ac.kr |
공동연구원 | 임봉환 | 평택 한화고등학교 (前북경한국국제학교 교사) | libohw@korea.kr |
공동연구원 | 구하라 | 서울대 교육종합연구원 객원연구원 | haraku@snu.ac.kr |
연구보조원 | 이동훈 | 서울대 사회교육과 박사과정 | skynheaven@snu.ac.kr |
연구보조원 | 손연지 | 서울대 사회교육과 석사과정 | yunjigonji@snu.ac.kr |
목표 및 필요성
추진 내용
기대효과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의 건강한 정체성 확립과 상호 연결성 공감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은 다문화적 환경을 긍정적으로 이해하여 한국인으로서 건강한 정체성을 확립하고 다양한 공동체와의 상호연결성 및 의존성에 대해 공감.
건강한 정체성을 바탕으로 한 밀해지향적 진로 및 진학 탐색 유도
학생들은 건강한 정체성과 상호연결성에 대한 이해를 바탕으로 미래를 설계하고 각자의 진로 및 진학 계획을 탐색.
국제화 시대에 대처하는 학생들의 역량 강화
많은 양의 정보와 다양한 문화 및 가치관이 널리 퍼져있는 국제화 시대에 대처하기 위해 학생들이 글로벌 한인들에 대한 자신만의 안목을 길러낼 수 있음.
서울대 멘토단
제 2과제
재외 한국학교 학생 대상 서울대생 멘토링 사업
목표 및 필요성
추진내용
멘토링 내용
학습 습관 및 공부 습관 지도
심리 및 정서 지도
미래 진로와 진학에 대한 상담
학교활동(보고서 쓰기 등) 도움
한국문화 체험, 정체성 함양
국내 대학소개 등
추진 체계
기대효과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신감 향상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에게 학습에 대한 흥미 및 자신감을 키워줌으로써 교육력 향상 유도
동포사회의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의 기초 학습능력 향상으로 동포사회의 계층간 교육격차 해소에 기여하며 외국계 교육기관으로의 국부 유출을 줄임.
보살핌과 보호, 선도 기능 담당
재외 한국학교 학생들을 보호하고 선도하는 기능을 통해 학생들의 유해환경 노출을 예방